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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3.06 16:49

접지에 필요성...

조회 수 22252 추천 수 0 댓글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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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지란?

1. 접지의 일반적 개념
○ 접지(接地)란 전기선 한쪽을 전기적으로 땅에 연결한다는 의미입니다.
접지를 영어로는 어스(earth) 그라운드(ground)로도 사용되는데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적용내용이 다를 뿐입니다.
발전소에서 전기를 일으키는 발전기나 변전소에 전기를 받고 보내는 트랜스나 전기모터 등 전기장치들은 전부가 몸체를 땅과 연결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 예 : 세탁기 어스를 수도꼭지와 연결 해주어야 하는 것
○ 이처럼 전기는 지구를 기준으로 하여 전위차(電位差)를 말하는 것으로 접지는 지구와 전기적 장치들 간(몸체)의 전위차를 “0 Volt”가 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전기선에 저항(抵抗)이라는 것이 있으므로 아무리 굵은 전기선으로 연결해도 0Volt의 전위차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를 위해 -375℃에서 도체저항(導體抵抗)을 0(zero)으로 만들 수 있다는 학술은 나왔으나 실용화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접지는 왜 해주어야 하는가?
○ 전기는 교류(AC)든 직류(DC)든 간에 2가닥 이상의 선이 필요합니다.
AC인 경우에는 단상(單相)인 경우 2가닥 삼상(三相)인 경우 3가닥 선이 필요하고, DC는 2가닥선만 있으면 됩니다.
AC인 경우는 유도성분이 많고 DC인 경우는 용량성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어느 쪽이든 도체가 있는 곳이면 전기가 흐를 수 있고 전기가 흐른 곳은 유도성과 용량성에 의해 전기가 축척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정전용량이라고 하지요.
이러한 전기가 전기장치내 축적되어 있으면 경우에 따라 전기장치를 망가뜨리기도 하고 인체가 접촉되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것입니다.
※ 예 : 정전기와 감전 같은 현상

2. 자동차의 접지의 중요성
○ 자동차를 기준으로 접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동차는 DC12V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마이너스 단자를 차체와 연결하고 있는데 이를 접지선이라 합니다.
공장에서 이미 차를 생산할 때 차체와 배터리마이너스단자, 차체와 차체간 접지선을 연결합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운행되고 오래 동안 사용하다 보면 접지가 기계적 결함(부품특성과 조립특성)에 의해 저항치가 변하여 접지전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접지선을 보강해주거나 정비하면서 조임을 다시해주기도 하지요.
그리하여 차체와 접지선사이의 저항(抵抗)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저항을 줄여 주어야 하는 이유로 자동차성능이 전기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수식적으로 풀어보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생깁니다.
※ 조건제시 : 조건: 12V자동차에서 접지저항이 0.1Ω(옴)일 때 이곳으로 전류가 10A흘렀다면 배터리마이너스단자와 차체 간에는 1V의 전위차가 생김.
● V(1V) = R(0.1Ω) × I(10A)
이것은 자동차 전원(電源)인 12V가 전기부하에 그대로 공급되지 않고 11V밖에 공급되지 않으므로 전기적 효율이 다음과 같이 떨어지게(감소) 되는 것입니다.
(12-11)V÷12V×100% ≒8.3%(효율감소)
그런데 자동차 종류에 따라 제네레이터가 만들어 내는 전압이 얼마 인지는 알 수 없으나 많은 차를 조사결과 13V~ 15.5V까지 편차가 나고 있습니다.
이를 경우 13V와15.5V의 경우 효율편차는
1. 13.0V 경우 : (13.0-11.92)V÷12V×100% = 9%(효율감소)
2. 15.5V 경우 : (15.5-14.21)V÷12×100% =10.75%(효율감소)
따라서 전압변동이 심하면 이종(異種)은 물론 동일차라도 2.45%라는 성능편차가 생길 수 있다는 이론적인 계산이 나옵니다.
이로 인하여 4륜구동 자동차는 전압변화에 의한 4개의 인젝터는 지연․복구동작에 일정하지 못해 피스톤이 요동을 치게 되어 진동과 소음이 증가하고 연비가 떨어지고 힘이 나빠지는 것이지요. 이러면 배출가스는 당연히 나빠집니다.

4.결론
○ 접지란 지구와의 전위 차위를 줄이고 전류(電流)가 잘 흐르도록 길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하면 도로를 넓혀주어 많은 차량이 빠른 속도로 운행이 용이하도록 해주는 것과 같은 이치로 보시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도로를 무한정 넓힐 수 없듯이 접지선도 “기술적 기준”과 “현실적 기준”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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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만재(lancer) 2005.03.07 09:21
    어렵다 ㅜㅜ 이거 하면 정전기 안생기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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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호(미카엘) 2005.03.07 09:42
    설명 고마와요.^^
    근데 모르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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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총무/투투] 2005.03.07 14:01
    ㅎㅎㅎ.. 걍 하시면 조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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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광열(골목대장) 2005.03.08 11:36
    도주미 무슨내용인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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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국[백호] 2005.03.10 12:26
    cb를 달았는데..필히해야 하는건가요? 안하면 어떤문제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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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총무/투투] 2005.03.10 16:33
    ㅎㅎ..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 틀립니다.. 어느분은 엔진이 조용해졌다.어느분은
    출력이 항상되었다.. 등등.. 함해보시고.. 느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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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인수*콘이* 2005.03.10 21:22
    대체적으로 접지는 초반에는 대개 할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접지는 초창기부터 잡아주시는게 좋구염.......
    차체에 LED를 포함한 전기를 많이 쓰는 차에는 필히 하시는게 좋다네여...
    그리구... 접지를 하게 되면 엔진이 조용해진다 출력이 향상된다 그런것도 있지만......필요없는 전기를 흘려 줌으로써... 차체 센스 같은 부분의 반응 속도도
    약간은 빨라지기 때문에 출력이 향상 되는것 처럼 느껴질수도 있네염.....
    그리고 오됴 같은 작업을 하신분들은 느낄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오됴 소리도 조금은 더 부드럽게 느낄수있을꼬에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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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근배[SpiN] 2005.03.21 11:53
    led는 원체 전기를 조금 잡아먹으니 좀 그렇구요.

    인젝터도 전기를 많이 먹는 녀석중에 하나지요.

    제네레다가 도는건 엔진에 부하를 주는 작업이라 출력에 영향을 줍니다.

    접지를 통해 각 부위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차체 저항으로 사라지는 전기를 잡아주고 그로 인해 잃었던 출력을 되찾기도 하는것이죠.

    선 정리를 잘못 하시면 나중에 정비할때 애로사항이 많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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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근배[SpiN] 2005.03.21 11:55
    CB에서의 접지와는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cb에서는 수신부를 차체와 전기적으로 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작업이지요.

    cb용은 가능하면 짧고 굵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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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갑희 2005.03.21 18:19
    테클은 아니지만..
    접지가 나쁜것은 아닙니다만..
    저렇게 까지 할 필요는 전혀 없어 보이는데요..
    오됴나.. 또는 출력이 강한 무전기 등 전자 장비를 장착 할경우..그럴때는 차체와 기기 등의 보강 접지를 해주는것은 좋지만.. 순정이나 또는 CB정도 갖고 접지를 하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CB 겨우 3W입니다. SWR값 재봐도 출력 3W도 안나오구요..
    또는 오됴의 경우 노이즈 땜에 접지를 별도로 해주는것도 좋지만. 이것도 엠프와 우퍼의 장비들을 별도로 선을 빼서 달을시 해주는거 아닌가 싶은데요.. 특히 출력선.....
    휘발유차도 아니기 땜에 전지적으로 노이즈 들어올 확률도 극히 적을텐데..
    차후 노후 되었을시 보강접지 해주는정도가 가장 좋을것 같은데.. 가끔 불필요한 사람들까지 하게끔 분위기가 돌아가는것 같아 조금 안좋아 보입니다.
    테클은 아니고.. 저도 차 부셔보면서 해본 사람으로서 조금은 다른 의견을 던질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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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현진[기획,컬러맨] 2005.04.15 00:55
    cd의 접지는 딴의미이죠...cb의 접지는 cb를 제대로 사용하시분들에게는 꼭필요한 상황이라 보구요....그래야 cb의 수명도 길어지고 수신감도 좋아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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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재훈 2005.06.16 09:39
    이거..퍼가도 될까요???물어보시는 분이 계셔서여...출처는 밣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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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선우 2005.06.22 12:13
    + 접지와 -접지가 있는데...위에 글은 -접지를 말씀하시는 것 같구...전기를 많이 쓰시는분들..즉 오됴 투닝으로 스피커를 대용량으로 쓰시구 이것저것 전기를 많이 쓰시는 분들은 +접지를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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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승준 2006.08.13 12:49
    계통간의 접지군요. 모든 가전제품에는 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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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계원 2006.08.15 21:38
    잘 정리가 안되서 여쭤보는데요....

    결론은 차량 배기구에 어스용품 달면 좋다는건가요?

    답변 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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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규 2007.04.07 21:06
    + 접지는 접지가 아니구요
    발전기 <------> 밧데리간의 + 전원선을 순정보다 좀더 굵은선
    4게이지 이상 해주시면 좋구요

    - 접지는 밧데리(-) / 엔진/차체 간에 좀더 굵은선으로 해주시면
    차가좋아합니다..

    가솔린차량의 경우에는 전기를 많이사용(스파크 플러그)하므로
    접지가 당근 중요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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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재형(배달용) 2007.10.06 19:40
    처음해보면 기분이 그런지 여러가지 좋은점도 많겠지만 몇달지나면 잘못느끼겠더라구요. 만약 접지를 하신다면 자세히 알아보고 하심이 좋을듯. 어설프게하면 부작용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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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찬선 2007.12.01 12:45
    쉽게 접지를 구체적으로 투싼의경우 어떻게 해야되는지유?
    초보자도 할수있게 쉽게 어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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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윤민(백구) 2008.03.20 06:02
    접지할라구 했는데..뭔말인지 모르겠어여..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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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균[나쁜남자] 2008.04.30 10:46
    설명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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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수천[뚱이] 2008.08.13 00:15
    좋은 설명이시네요~^^
    접지가 중요한데 왜~! 특히 많은 부하가 걸리는 차동차 부품에 별도의 - 배선이 않돼서 나오는지... 많이 팔기위한 상술인가...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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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민수 2008.10.14 14:03
    설명 좋네요 ㅎㅎGND중요하죠~
  • ?
    박성원(백두) 2008.10.18 17:20
    좋은 정보네요...

    죄송하지만 퍼가도 될런지요?

    제가 가입해 있는 동호회에 올려보고 싶습니다.

    그럼 퍼갑니다. ㅋㅋ
  • ?
    김도현 2008.10.23 16:44
    글제목 '접지에' 중요성->'접지의' 중요성 고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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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팔락 2008.11.10 23:33
    이거 어디서 해요 완전 초보인데.....
  • ?
    홍성조(iFritaLove7) 2009.02.17 21:22
    접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 아는사람 쫌 올려주세요~^^;;
  • ?
    차상범[튜쌴캬] 2012.01.06 16:48
    제가아는 상식수준에서는 접지는 과전력을 실내(인체) 유입을 막기위한거 아닌가요? 즉,특정부위에서 발생한 과전류가 다른 장치로의 유입을 막을때 필요한게 접지인듯합니다.그러나 이 접지를 차체에 하게되면 오히려 과전류가 다른장치로 유입되어 부작용을 일으킬 소지가 다분해 보입니다.접지를 해야하는 장치와 하면안되는 장치 외부 충격(과전류)이 잘 통전되는 위치를 파악해야 할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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